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북도>봉화군>춘양면>서벽리>
바로가기

 큰사진보기!
[사진]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구룡산 금강소나무




 큰사진보기! 금강소나무

위치 : 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서벽리
지정 :

금강소나무는 소나무과의 상록 침엽교목성 수종으로 봉화, 울진, 강원도의 곧은 소나무를 금강소나무 또는 강송이라 한다. 척박한 토양에도 강하나 극양수성이므로 다른 나무밑에서는 잘 자랄 수 없다. 바늘 잎은 2개씩 뭉쳐나고,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다음해 9월에서 10월에 익는다. 소나무는 목재로도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부위에 따라 괴혈병, 진해거담제, 고약, 피부병, 류마티스염, 관절염, 두통, 감기등의 질병에 쓰는 약제로도 가치가 높다.



 큰사진보기!

 금강소나무 둘러보기! 금강소나무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백두대간(白頭大幹)에 위치한 구룡산 임도(林道)변에 있는 금강소나무는 특별히 소나무 안내판이 있다. 누가봐도 그 모습이 장중하고 웅대한 기상을 느끼기에 충분한 금강소나무라서 특별한 대접을 받고 있다. 소나무는 늘 푸르는 모습 덕분에 살아있는 나무같은 존재로 다른 나무에 비하여 특별히 우리민족에게는 대접 받는 것 같다. 애국가에 등장하는 남산(南山)위에 저 소나무로 늘 등장해서 그런지도 모르겠다*__* 그 소나무의 영원한 고향으로 떠오르는 고을이 춘양면이다. 춘양에서 나오는 춘양목하면 국토문화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에게는 상식에 속하는게 춘양목이다. 근래에 춘양면의 대표적인 산 옥돌봉(玉石山)과 구룡산(九龍山)과 만나면서 의문이 들었다. 그 유명한 춘양목의 고을에서 소나무는 많치 않았다. 근래에 조림한 수목은 모두가 잣나무나 낙엽송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소나무는 가뭄에 콩나듯이 보인다. 그 이유중에 하나가 1980년대 중반 우리나라 산림을 강타한 해충인 솔잎혹파리의 습격으로 많이 죽었다고 한다. 그 죽은 금강소나무를 대신해서 조림한 것이 잣나무 낙엽송이다. 근래에 또 소나무에 치명적인 새로운 해충이 일본에서 들어와 산림관리에 비상이 걸려있는 상황이다. 산행중에 이유없이 죽은 소나무를 발견하면 산림청에 연락해 주세용!!!


 큰사진보기!

 금강소나무 게시판 금강소나무 게시판





*.금강소나무 가는 길

*.금강소나무 주변 음식점

*.금강소나무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