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큰사진보기!
화서문(華西門)과 서북공심돈(西北空心墩)

보물 제 403호

화서문과 서북공심돈은 일제 강점기와 6.25전쟁을 겪으면서도 원형을 유지하여 [보물]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화서문은 화성의 서쪽에 있는 문으로 조선 정조 20년(1796년)에 완공되었고 동쪽에 있는 창룡문과 같은 규모이며 문을 보호하는 옹성도 같은 형식이다.




 다른사진 둘러보기!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문루는 홍예문 위에 단층이며, 바깥쪽은 평여담이 설치되었고, 문안의 남쪽에는 수문청이 있었으나 지금은 남아 있지 않으며 바깥쪽은 한쪽이 터진 반원형의 옹성이 있다.





 큰사진보기!


옹성은 전돌로 쌓았고, 적을 막기 위해 세로로 길게 구멍을 만든 현안과 총과 활을 쏘는 구멍인 총혈과 사혈이 각각 뚫려있다. 지붕은 팔작지붕으로 공포는 간단한 익공식이다.





 큰사진보기!


화서문 홍예천장의 용그림이다.





 큰사진보기!


화서문 내부 가구의 모습이다.





 큰사진보기!


옹성은 여담을 두르고 통로를 만들었다.






서북공심돈(西北空心墩)


 큰사진보기!


서북공심돈은 화성의 2개 공심돈 중 하나로 화서문 옆 지척에 위치하고 있다.





 큰사진보기!


공심돈이란 적의 동정을 살피는 일종의 망루로 수비와 공격을 할 수 있는 시설물이다.





 큰사진보기!


공심돈은 목조 3층으로 안에는 계단을 따라 위로 오를 수 있고 층마다 바깥을 향하여 총안과 포혈이 뚫려 있으며 주위 성벽보다 높게 하여 경계와 방어에 효율적으로 되어있다.




 자유 게시판!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게시판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2005년도 새해를 맞이해서 소구리를 아끼고 사랑하는 좋은친구들의 가정에 언제나 잔잔한 미소와 함께 행복이 가득하시길 응원드립니다. 2005년 1월부터 소구리서비스의 정보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1999년도에 (주)소구리시스템이 창립되고 그동안 대한민국의 문화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입했습니다. 에구~ 이런 이야기 시작하면 않되는데...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자발적 유료화란 소구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가치가 맘에 들면 자발적으로 이용료를 지불하는 것 입니다.

계속...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