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남도>남해군>미조면>미조리>미조마을>
바로가기

 큰사진보기!




 큰사진보기!
미조항(彌助港)

위치 :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면 미조리

미조항은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큰 섬인 남해군의 미조면 미조리에 위치한 어항이자 미항(美港)으로 이름나 있는 항구다. 항구이름인 미조항은 "미륵이 도운 마을" 이라는 전설을 가지고 있다. 미조항 주변에는 유인도(有人島)인 호도(虎島), 조도(鳥島)와 작은 섬 16개가 남항과 북항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미조항은 예전에는 군항(軍港)으로 중요한 몫을 담당했던 군사적 요충지로서 미조마을 마을회관 앞바다에 있는 돌무더기는 수군(水軍)이 왜구와 싸울 때 방호물로 이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큰사진보기!

미조항은 남항(南港)과 북항(北港)으로 구분되며 남항에는 활어 위판장가 건어물 위판장이 들어서있고, 주로 어선들이 정박하는 항구이다. 북항은 천연기념물 제29호인 미조리 상록수림(彌助里 常錄樹林) 앞에 위치하고, 주로 연안여객선과 유람선이 정박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근래에는 수산업의 퇴조로 해안관광지의 역활로 경제활동이 이동하는 추세에 있다. 남항과 북항 주변에는 횟집과 숙박시설등의 관광관련 시설들이 많이 들어서 있다. 미조항 주변의 문화재로는 고려시대 무관인 최영 장군의 호국 전공과 충의심을 현양하기 위해 세운 무민사(武愍祠)가 마을입구 언덕 좌측에 바다를 바라보며 위치하고 있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미조항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미조리... 미조마을... 미조항... 섬처녀의 향기... 경상남도 남해에서 출발하여 강원도 원주시까지 연결되는 국도 19호선 시발점... 그리고 국토의 남동쪽에 위치한 아름다운 항구로 기억되는 미조항... 미조횟집 앞에 자리잡고있는 간이 버스정류소에 있는 청춘들의 ♡사랑♡이 빙긋이 미소짓게 만들어 주는 곳... 미조항... 2004년 12월 27일 여전히 변치않은 모습으로 미륵이 돕는 아름다운 고향마을로 우리들의 서정을 보여주고 있었다. 너무나 눈부신 역광넘어 미조항의 풍경은 잊혀지지 않는 전설로 사랑하는 사람들의 가슴속에 추억이라는 영상으로 기억되고 있겠지...



 큰사진보기!

미조가 변해가는 풍경 속의 아위움 하나... 미조항과 주변주택가 근린시설등은 분명히 리얼리티가 살아있는 현재의 우리들의 삶의 자화상이다. 하지만 왠지 그 무분별한 자화상이 약간의 아쉬움을 남긴다. 그것이 비록 리얼리티라해도 산자락과 섬으로 아늑하게 둘러쌓인 항구와 그 항구를 둘러치며 옹기종기 모여있는 삶의 터전을 이젠 좀더 예쁘게 가꿀 수는 없을까? 모텔을 짓더라도 높이와 컬러와 모양새를 미조답게 건축하고, 아파트와 주택을 짓더라도 미조마을답게 지을 수는 없을까? 어느날 갑자기 들어선 모텔로 바다가 보이지 않아 서운해 하는 사람들을 배려 할 수 없을까? 이제는 코앞의 물질적 이익보다 좀더 먼 미래에 미조에 살아야 할 미조초등학교의 어린이들을 생각하며 미조를 만들 수는 없을까?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미조항 게시판







*.미조항 가는 길

*.미조항 주변 음식점

*.미조항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