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경상북도>봉화군>춘양면>서벽리>
바로가기

 큰사진보기!
[사진]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서벽리 도래기재




 큰사진보기! 도래기재

위치 : 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서벽리와 우구치리
높이 : 해발 750M

도래기재는 춘양면 서벽리와 우구치리를 이어주는 고갯길이다. 고갯마루에는 금정굴로 불리는 터널이 있어 사람과 차량이 통행하였으나 근래에 폐쇄되고 현재는 고갯마루를 관통하는 강원도 영월군 하동면과 경북 봉화군 춘양면을 이어주는 2차선 아스팔트 포장도로인 88번지방도가 지나간다. 도래기재는 서벽리 북서쪽 2KM 거리에 있는 마을이름을 따와서 도래기재라고 한다. 도래기 마을에는 조선시대에 역(驛)이 있었기에 역촌마을이라 하여 도역리(導驛里)라 부르다가 이것이 변음이 되어 현재는 도래기재로 통용되었다. 재넘어 우구치는 골짜기 모양이 소의 입모양을 닮아서 우구치(牛口峙)라 불린다.


 큰사진보기!

 도래기재 둘러보기! 도래기재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도래기재는 백두대간(白頭大幹) 주맥인 옥돌봉이 서쪽으로 이어지며 동쪽으로는 구룡산이 태백산으로 이어진다. 고갯마루에는 88번 지방도가 고갯마루를 통과하여 동물들의 이동통로가 단절되는 문제가 발생되어 2005년도에 고갯마루 동서를 이어주는 동물이동통로가 마련되어 2005년도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다. 도래기재 서벽리쪽에는 금정굴 입구에 정자와 장승을 만들어서 도래기재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금정굴은 현재는 폐쇄되어 출입금지 되었다. 도래기재 우구치리 쪽에는 백두대간을 산행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서편 옥돌봉(玉石山)으로 가는 절개지와 동편 구룡산(九龍山)으로 가는 절개지에 통나무계단을 설치하여 백두대간 산행및 옥돌봉(옥석산)과 구룡산을 찾는 등산객들에게 필요한 시설물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 또 한 백두대간 산행 안내도와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어 도래기재를 찾는 사람들에 대한 친절한 배려의 가슴을 느낄 수 있다. 도래기재를 아름답게 만드시는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보내드립니다.



 큰사진보기!

 도래기재 게시판 도래기재 게시판





*.도래기재 가는 길

*.도래기재 주변 음식점

*.도래기재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