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지/도

> 강원도>영월군>영월읍>
바로가기

선돌


 큰사진보기!
선돌(立石)

위치 :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방절리 산122번지

서강변에 장엄하게 우뚝솟아있는 높이 70M의 바위를 선돌(立石)이라 한다. 서강(西江)의 푸른물과 층암절벽이 어우려져 마치 한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선돌은 일명 신선암(神仙岩)이라고도 한다.

 큰사진보기!

선돌아래 깊은 소(沼)에는 자라바위가 있는데 전설에 의하면 선돌 아래동네 남애(南涯) 마을에 장수가 태어나 적과의 싸움에서 패하자 이곳에서 투신 자라바위가 되었다고 하며 선돌을 바라보며 소원을 빌면 한가지씩 꼭 이루워진다는 설화가 전화여 오고 있다.



 큰사진보기!
 다른사진 둘러보기! 선돌 둘러보기...





 큰사진보기!

현재의 38번국가가 개통되기 전에는 선돌 밑으로 옛길(신작로)이 있었으며 1905년(고종42)에 목탄차가 다닐수 있도록 석축을 쌓아 확장하였는데 공사를 기념하기 위해 "광무9년이춘화배로수칙을사2월1일(光武九年李春和排路修勅乙巳二月一日)" 라고 자연석에 새겨진 비석이 남아있다.



 큰사진보기!

특히 조선시대인 1820년(순조)에 영월부사를 지낸 홍이간(1753-1827)과 뛰어난 문장가로서 풍류 생활을 즐기던 오희상(1763-1833), 홍직필(1776-1852)등 세사람이 구름에 쌓인 선돌의 경관에 반하여 시(詩)를 읊으면서 선돌의 암벽에다 "운장벽(雲莊壁)" 이라는 글자를 새겨놓고 붉은주색(朱色)을 칠한것이 지금도 남아있다.


 큰사진보기!

 자유 게시판! 선돌 게시판





*.선돌 가는 길

*.선돌 주변 음식점

*.선돌 주변 숙박업소



 소구리 자발적 유료화 서비스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소구리 문화지도 정보 이용에 대한 자발적 유료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 유료화 참여하기






소구리 문화지도 자발적유료화 참여하기 *__^ 도/시/여/행
서/울/여/행